경향신문 선정 10대 국제뉴스와 사진들
본문 바로가기
국제뉴스 쉽게 알기/렌즈에 비친 세상

경향신문 선정 10대 국제뉴스와 사진들

by 경향글로벌칼럼 2011. 1. 2.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오늘은 경향신문이 선정한 2010년 국제뉴스에 대한 사진들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지난달 24일자에 게재된 기사와 함께 보시면 더 좋을 것 같네요.



- 2010년은 새해 벽두부터 아이티에서 강진으로 약 20만명이 사망하는 등 지구촌 곳곳이 자연재해로 몸살을 앓은 한해였지요. 올해도 기상 이변으로 언제 어떤 재난이 닥쳐올지 모르는 상황이라 참 걱정스럽습니다.



지난 1월 아이티 수도 포르토프랭스에서 두 남녀가 희생자들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입니다.




역시 지난 1월 아이티에서 식량 배급을 받으려던 군중들 속에서 한 여성이 울부짖는 모습입니다.




지난달 한 수녀님이 프랑스로 입양 가기 위해 비행기를 기다리고 있는 한 아이티 고아를 돌보고 있는 모습입니다. 318명의 아이티 고아가 이때 프랑스로 입양됐지요.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네요.


- 위키리크스가 미국 국무부와 대사관이 작성한 외교 전문들을 잇따라 폭로하고 있습니다. 위키리크스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는 영국 경찰에 체포됐다가 현재는 보석으로 석방된 상태에요.




어산지가 지난 12월 영국 경찰서에서 기자들과 대화하는 모습이네요.


- 그리스발 재정 위기를 시작으로 유럽 각국에 재정 위기가 포루투갈, 이탈리아, 아일랜드 등 각국으로 확산됐습니다. 각국 정부들은 대책으로 재정 긴축을 택했고, 노동자·학생들의 격렬한 대규모 시위가 이어졌습니다.




폭동진압경찰이 지난달 그리스에서 벌어진 긴축재정 반대 시위에서 시위대를 체포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그리스 대학생들이 시위 도중 경찰과 충돌하고 있습니다.




스페인 노동자들이 지난달 마드리드 도심을 행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일본명 센카쿠열도, 중국명 댜오위다오로 불리는 동중국해 섬들 주변에서 일본이 중국 어선을 나포하면서 양국 사이 영토 갈등이 한층 심화되고 있습니다.




지난달 도쿄에서 일본인 시위대들이
반중 시위에 참가해 일장기를 들고 행진하는 모습입니다.




일본의 해안경비대 함정의 사진이네요.


- 미국이 이라크에서 전투병력을 모두 철수했습니다. 비전투병력도 내년 말까지는 철수한다고 하네요. 한편 올해 이라크의 민간인 사망자 수는 2003년 개전 이후 최저로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미 육군 병사들이 지난 8월 이라크 바드다드에서 수송기에 탑승하고 있습니다.




이라크 경찰이 차량을 검사하고 있습니다. 미군은 철수했지만 이라크가 안정되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걸릴 것 같네요.


- 칠레 광부 33인의 생환은 칠레인들뿐 아니라 전 세계에 감동을 안겨줬지요. 이 광부분들 건강 잘 챙기고 있으신지 모르겠네요.



칠레 대통령 세바스티안 피녜라가 처음 구출된 광부인 플로렌시오 아발로스와 포옹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칠레 광부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한 모습이네요.




칠레 광부 중 다리오 세고비아의 친척들이 구출 소식을 들으며 환호하는 모습입니다.



- 중국의 반체제 인사 류샤오보가 노벨평화상을 받은 것도 10대 뉴스에 포함됐네요. 수감 중인 류샤오보가 불참하면서 시상식에서는 그의 ‘빈 의자’가 대리수상을 했지요.




지난달 류샤오보의 지지자들이 노르웨이 오슬로의 중국 대사관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열고 있습니다.




노벨상위원회 위원들이 앉아있는 너머로 류샤오보의 사진이 걸려있는 모습이네요.




노벨 평화상 시상식 당일 류샤오보의 의자가 비어있는 모습입니다.



- 버마 민주화운동의 상징 아웅산 수치 여사가 7년 만에 가택 연금 해제로 자유를 되찾았습니다. 앞으로 수치 여사가 어떻게 버마 민주화를 이끌어나갈지 관심이 가네요. 수치 여사의 일생은 영화로도 제작될 예정인데 수치 여사역은 화양연화 등에 출연했던 양자경이 맡을 예정이라네요.




수치 여사가 한 버마 배우의 갤러리를 방문해 그림을 그리는 모습이네요.




수치 여사가 자신이 이끄는 야당 민족민주동맹(NLD) 당원들과 함께 걷고 있습니다.




수치 여사가 10년 만에 만난 둘째 아들 아리스를 공항에서 배웅하고 있습니다.


-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과 민주당이 중간선거에서 참패를 당했습니다. 보건의료, 금융규제 등에 대한 개혁법안들이 오바마의 발목을 잡았다는 평가가 나오네요.




중간선거에서 승리를 거둔 미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의 모습입니다.




이번 중간선거를 통해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첫 공화당 소속 흑인 하원의원이 된 팀 스콧이 기뻐하는 모습이네요.


-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로 향하던 구호선단을 공격해 터키 청소년 등 9명이 살해당했습니다.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점령지에서 유대인 정착촌 건설을 재개하면서 현재 미국이 이끄는 중동평화협상이 난항에 빠졌고, 팔레스타인은 독립국가 건설을 위해 국제사회에서 외교전을 펼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해 중남미 각국들이 팔레스타인의 입장을 지지하고 나선 상황이고요.




가자지구로 향하다 이스라엘군의 공격을 받았던 구호선 마비 마르마라호가 지난달 이스탄불로 돌아오는 것을 수천명의 터키인들과 활동가들이 반기고 있는 모습입니다.




같은 날 한 터키 소녀가 ‘이스탄불의 수천명이 가자의 저항세력에게 인사를 보낸다’라고 쓰여있는 플래카드를 들고 있네요.




한 팔레스타인 남성이 지난달 이스라엘의 폭격으로 무너진 자신의 집에서 잔해를 치우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