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메모] 외신 비판에 마구잡이 ‘반론’ 요구…추락하는 외교의 ‘격’
본문 바로가기
=====지난 칼럼=====/손제민의 특파원 칼럼

[기자메모] 외신 비판에 마구잡이 ‘반론’ 요구…추락하는 외교의 ‘격’

by 경향글로벌칼럼 2015. 12. 7.

뉴욕총영사관 관계자는 6일(현지시간) 박근혜 정부의 노동정책과 역사교과서 국정화 등을 비판한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와 주간지 더네이션의 보도에 반론 게재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두 언론사와 반론문 게재를 협의하고 있다”며 “만나서 우리 입장을 설명하고 싶었는데, 더네이션 쪽에서 e메일로 보내주면 게재를 검토해보겠다고 해서 작성 중”이라고 말했다.

팀 셔록 기자는 지난 1일 더네이션 블로그에 올린 ‘한국에서 독재자의 딸이 노동을 탄압하다’라는 글에서 박근혜 정부가 노동자와 농민들의 정당한 집회를 과도하게 탄압하고 재벌이 원하는 노동시장 개혁을 하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셔록 기자는 7일 통화에서 “그들은 편집자에게 내 기사의 사실관계가 틀렸는지에 대해서는 응답하지 않고 기사가 좀 부정확하다며 만나서 설명하겠다고 했다”며 “보도에 이견이 있으면 서면으로 반론을 요청하면 될 텐데, 어리석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이에 뉴욕총영사관 관계자는 이 기사의 사실관계를 다투기보다 ‘서구 국가들이 몇백년 걸린 것을 한국이 40년 만에 성취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없을 수 없다’는 취지로 해명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이런 풍경은 박근혜 정부 들어 미국 내에서 한층 노골화된 대일본 공공외교 경쟁에서 ‘도덕적 우위’가 사라진 현실을 여실히 보여준다. 지난해 일본 정부가 뉴욕과 호놀룰루 총영사관의 자국 외교관들을 동원해 미국의 한 교과서 출판사와 저자에게 일본군 위안부, 난징대학살 관련 기술의 사실관계를 수정해달라고 요구한 사실이 드러나 국제적 망신을 당한 적이 있다. 기자가 이와 관련된 내용을 취재하고 기사를 쓸 때의 심정은 ‘일본 우익정권이 막 나가는구나’였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한국 사정을 어느 정도 아는 미국 취재원들에게 한국에서 온 기자라 소개하면서 부끄러운 느낌이 들 때가 많다. 어떤 사람들은 “한국 도대체 왜 그렇게 됐느냐”고 물어보기도 한다. 같이 비판해야 할지, 편을 들어야 할지 난감할 뿐이다. 외교관이라고 해서 많이 다르지 않을 것이다.


손제민 | 워싱턴특파원 jeje17@kyunghya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