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간·장소 확정된 북·미 정상회담 성공하려면
본문 바로가기
경향 국제칼럼/한반도 칼럼

[사설]시간·장소 확정된 북·미 정상회담 성공하려면

by 경향글로벌칼럼 2018. 6. 7.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북·미 정상회담이 오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열린다고 백악관이 발표했다. 아직 회담 의제와 실무 협상이 계속되고 있지만 사실상 회담을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난 셈이다. 이제 회담의 성패는 온전히 트럼프와 김정은의 손에 달렸다.  

 

트럼프 대통령의 최근 발언으로 미뤄 이번 회담은 며칠 동안 열릴 공산이 없지 않다. 트럼프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협상이 매우 잘되고 있다”며 “(북·미 정상회담은) 매우 중요한 며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회담이 여러 날에 걸쳐 열리는 건 나쁜 소식이 아니다. 선언적인 입장 표명에서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합의가 도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종전선언 및 남·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도 있다. “싱가포르에서 북한과의 만남이 큰일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글이 기대감을 불러일으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1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악수하고 있다. 워싱턴 _ AP연합뉴스

 

미국과 달리 북한은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의 방미 이후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김정은 위원장의 싱가포르 일정이야 보안관계상 공개하기 어렵다 하더라도 김 부위원장의 방미와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 전달 사실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가 궁금하다. 북한의 침묵은 미국에 대한 압박수단이 되겠지만 회담이 임박한 지금에 와서까지 그럴 필요가 있나 싶다.

 

6·12 북·미 정상회담 장소로 결정된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호텔 전경. 5성급 최고급 휴양시설인 이곳은 250m가량의 구불구불한 진입로를 거쳐야 하는 데다 높은 나무들에 둘러싸여 있어 경호와 보안이 용이하다. 싱가포르 _ 로이터연합뉴스

 

여러 난관을 뚫고 회담이 성사된 것을 보면 김정은과 트럼프의 강력한 의지는 의심할 바 없다. 그러나 회담 성공은 의지만으로 이뤄질 순 없다. 그러기 위해서는 몇가지 지켜야 할 것이 있다. 먼저 비핵화-체제안전 보장의 병행 원칙이다. 이번 회담은 비핵화를 위한 것이지만 비핵화라는 동전의 뒷면은 체제 보장임을 명심해야 한다. 비핵화만 요구하거나 비핵화를 먼저 하라고 고집한다면 회담은 깨질 수밖에 없다.

 

둘째로는 상호 존중의 원칙이다. 역대 북·미대화가 성공하지 못한 것은 궁극적으로 서로를 진지한 협상 상대로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번 회담은 사상 처음으로 양측 최고지도자가 나선 만큼 이 원칙을 지킬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특히 이를 통해 두 사람이 신뢰를 쌓을 수 있다면 회담은 절반 이상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트럼프와 김정은이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라는 역사적 대업을 완수하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