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북·러 정상회담서 남북관계와 북·미 협상 강조한 푸틴
본문 바로가기
경향 국제칼럼

[사설]북·러 정상회담서 남북관계와 북·미 협상 강조한 푸틴

by 경향글로벌칼럼 2019. 4. 26.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 정상회담을 열고 북·러관계와 한반도 정세를 협의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3시간에 걸친 단독·확대 정상회담을 마친 뒤 만찬 연설에서 “러시아는 한반도 문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푸틴 대통령은 또 “역내 핵문제뿐 아니라 여러 이슈를 외교적으로,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하고 이것은 유일한 효율적 해법”이라며 비핵화의 외교적 해결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도 “조·러(북·러) 친선관계 발전과 조선반도(한반도)와 지역의 평화·안전 보장을 위한 문제들, 공동의 국제적 문제에 대해 허심탄회하고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눴다”고 했다.


두 정상의 발언으로 볼 때 이번 회담에서는 북·미 협상 교착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비핵화 문제 및 북·러관계 발전방안이 집중 논의된 것으로 짐작된다. 러시아는 북한의 ‘단계적·동시적’ 비핵화 방안을 지지해왔고,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상응하는 제재 완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해왔다. 회담에서도 이런 입장을 재확인함으로써 북한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섬 극동연방대학에서 북·러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블라디보스토크 _ AP연합뉴스


푸틴 대통령이 이번 회담 모두발언과 만찬 연설에서 “북남대화를 지지하고 현재 조·미(북·미)관계를 정상화하려는 노력을 지지한다”고 거듭 강조한 점은 눈길이 쏠린다. 남북관계 발전과 북·미 협상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프로세스의 유효한 해법임을 강조한 셈이다. 푸틴은 기자들과의 문답에서 북·미 협상에서 북한의 체제안전이 충분히 보장되지 않을 경우 6자회담체제가 가동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전반적인 기조는 북한이 북·미 협상궤도 속에서 비핵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데 방점을 찍었다. 푸틴 대통령이 대국(大局)적인 견지에서 비핵화 문제에 현실성 있는 태도를 보인 것을 평가한다.  


북·러 정상회담 이후 북한은 남북·북미 대화구도로 복귀할 필요가 있다. 김 위원장은 전통 우방국 등과의 외교다각화도 필요하겠지만 결국 비핵화를 위한 최종 담판장은 북·미 협상임을 푸틴과의 대화에서 확인했을 것이다. 김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4차 남북정상회담 제안에 조속히 응해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 편에 보낸 메시지를 확인하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반응형

댓글